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센터소식

제목
[뉴스레터] Vol. 224 강남 사회적경제 소식 안내
등록일
2024-04-01
조회수
110

 

 

 

 

 안녕하세요, 강남사경센터입니다 ;^)
 내일은 제2회 세계 쓰레기 없는 날(제로 웨이스트 데이, International Day of Zero Waste)입니다.
 2022년 12월 뉴욕에서 열린 UN총회에서 튀르키예 정부가 기후 변화에 대비해 지속 가능한 개발 계획 수립을 위해 제안한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됨에 따라 매년 3월30일은 세계 쓰레기 없는 날이 됐습니다.
출처 : 여행신문(https://www.traveltimes.co.kr) 매년 기억하게 될 '세계 제로 웨이스트의 날'  
 우리의 작은 실천이 미래를 바꿀 수 있다고 믿고, 직접 행동하는 하루를 보내보면 어떨까요? 지구와 환경, 미래를 사랑하는 모두를 응원하며, 강남SE소식 시작하겠습니다.
 
 ◎ 지원사업 공고
사회적경제기업 전문가 컨설팅 지원사업 참가기업 모집
강남구 사회적경제기업 맞춤형 상담 및 전문 컨설팅 지원

  강남구청 전문가 컨설팅 지원사업 대상기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사회적기업 인증, SVI측정, 가격 전략, SNS채널 운영 등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 집중 컨설팅이 가능하다고 하니 효과적으로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컨설팅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청하실 때 현재 가장 필요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시고, 바로 신청하셔서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센터는 지금!
강남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민(民)·관(官)·공(公) 협력 기구
2024년 제1차 실무협의체 회의

 2024년 3월 25일 강남구 사회적경제육성·지원센터에서 제1차 실무협의체 회의가 개최되었습니다.

 강남구 사회적경제 실무협의체는 건강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기반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데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및 공공기관, 구청 주무팀장님께서 함께 해주고 계십니다.

 실무협의체 회의에서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는데요, 이번 회의에서는 프라이싱 전문기업 컴퍼니더업(TheUP)의 정근혜 대표님과 온기우편함을 통해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사단법인 온기의 조현식 대표님께서 준비해 주셨습니다.

 각 기관의 위원님들께선 기업의 소셜미션 및 임팩트, 비즈니스 모델 등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셨는데요, 특히 각 기관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셨습니다.

 기업 소개 이후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는데요, 특히 2024년 강남구 사회적경제 박람회 참여 등 각 기관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과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한번 더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강남구 사회적경제 실무협의체의 다양한 활동을 기대해 보며, 센터도 적극적으로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2024년 제1회 사회적경제기업 벤치마킹 후기
성동구 사회적경제 둘레길 투어 및 기업간 네트워킹

 지난 27일(수)에는 2024년 제1차 사회적경제기업 벤치마킹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벤치마킹은 '성동구 사회적경제 둘레길 탐방'을 주제로 진행되었는데요, 성동구의 사회적경제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임팩트 지향 조직이 함께 일하고 성장하는 커뮤니티 오피스 헤이그라운드(HEYGROUND), 환경을 생각하는 일상의 작은 시도, 지구를 위한 가벼운 발걸음 엘에이알(LAR), 그리고 아프리카 아동의 물운반을 돕고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는 소셜브랜드 제리백(JERRYBAG)까지 직접 둘러보고 이야기를 들으며 신선한 경험을 함께할 수 있어서 더욱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행사 진행에 큰 도움을 주신 성동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인사를 전합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기회로 더 많은 분들과 함께할 수 있기를 바라며, 벤치마킹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강남 사경소식 안내
세상을 밝히는 작은 빛, 작은 별들의 축제 in 강남스퀘어
2024년 5월 24일, 강남구 사회적경제 박람회 개최
 2024년 강남구 사회적경제 박람회가 다가오는 5월 24일 금요일, 강남스퀘어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박람회의 명칭은 '강남SESTA'인데요, '사회적경제(SE)+축제(FESTA)'를 나타냄과 동시에 사회가치 창출을 통해 더 밝은 내일을 만들어가는 우리 기업들, 빛나는 별★(STA)을 가리키기도 한답니다^^
 지난 2023년 박람회 역시 강남스퀘어에서 개최되었었는데요, 30개의 사회적경제기업 및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사회적경제 마켓과 체험·홍보부스를 함께 운영하여 주셨습니다.
 강남구 사회적경제는 YES!강남이라는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는 '강사경'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5월에 개최되는 사회적경제 박람회는 강남구 사회적경제의 어제의 성과와 오늘의 과제, 미래의 가치를 만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박람회 참여기업 및 기관은 4월 초부터 모집할 예정인데요, 다가오는 5월 24일, 강남스퀘어를 함께 밝혀주실  기업·기관에서는 미리미리 일정부터 잡아주세요!
  강남 사경소식 안내
손편지 위로를 통해 한 사람, 한 사람의 세상을 바꿔 나갈 수 있다는 믿음
남구 사회적 제기업을 소개합니다_사단법인 온기

 강남구 사회적경제기업을 소개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우리 사회에 온기를 전하는 기업, 사단법인 온기입니다

 온기에서 제공하는 온기우편함은 우리 사회구성원 누구나 익명으로 고민을 보내면, 손편지로 답장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우울감 발생 요인을 털어 놓을 곳이 없는 우리 사회에, 나의 이야기를 익명으로 털어 놓을 수 있고, 진심으로 들어주는 곳을 만들고 싶어 온기우편함이 탄생했다고 합니다. 

 온기 솔루션을 통해 우리 사회구성원이 사회적 연결망·관계 형성 경험(단기적 성과)하고 이 경험이 쌓여 우울감 지속 완화(장기적 성과)로 이어지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온기우편함을 전국에 설치해 우리 사회 마음돌봄 인프라·심리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내면의 이야기를 털어놓고 진심으로 위로를 전해받는 경험을 통해 우울감이 완화될 수 있기를, 그렇게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온기의 목표입니다.

 온기 우편함은 많은 기업·기관·지자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전국 61곳에 설치되어 운영중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멀티플랙스 극장인 CGV의 일부 지점(전국 21곳)에서도 온기의 노란 우편함을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온기는 온기레터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과 온기를 나누고 있는데요, 온기레터 구독자께는 일상에서 언제든지 따뜻한 위로를 받아보실 수 있도록 메일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음돌봄 인프라 및 심리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온기는 약 600여명의 온기우체부 봉사자들과 함께 하고 있는데요, 지난 '22년에는 tvN '유퀴즈 온 더 블럭'에 온기우체부 노기화님이 출연하여 따뜻한 울림을 전해주셔서 더 많은 분들이 온기를 접하게 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___^

 어느곳에선가 우연히 온기의 노란 우편함을 발견하신다면, 마음 한구석에 자리잡은 고민을 한번 꺼내보시는건 어떨까요? 온기를 담은 손편지 답장에 마음이 한결 가벼워 지지 않을까요?^^

「한 사람에게 손편지 위로를 전해도 세상이 바뀌지는 않지만, 그 사람이 사는 세상은 바뀔 수 있다」는 믿음으로 우리 사회에 온기를 전하고 있는 사단법인 온기의 더 많은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세요!